뉴스&칼럼 1 페이지 | 불법해상환적활동신고센터

검색현황 전체 27건 / 1페이지
27

  일본 해상자위대 “미·일·프 3자 해상 연합 훈련…북한 불법 환적 감시 협력 강화” [기사입력: 2023.11.15]     미국의 공영국제방송 (미국의소리)에 의하면  미국과 일본, 프랑스가 항공모함이 동원된 해상 연합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일본 해상 자위대는 프랑스와 북한의 선박 간 환적 등 불법 해상 활동 감시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미국, 일본, 프랑스 해군이 남중국해에서 지난 14일부터 19일까지 3자 해상 연합훈련을 했다고 일본 해상자위대가 20일 밝혔습니다. 일본 해상자위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인도태평양에 배치된 JS 사미다래함이 미국 해군 항공모함 USS 로널드 레이건함, 순양함인 USS 로버트 스멀스함, 프랑스 해군 프리깃함 FS 로레인함과 함께 3국 연합훈련인 “노블 버팔로”를 실시했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해상자위대 보도자료] “During 14-19 June, JS SA..

관리자
날짜 11-16
26

 북한 선박으로 탈바꿈한 한국 중고 선박 7척… 한국 정부 “업계에 주의 당부” [기사입력: 2023.8.25]     황해도 대동강변에 있는 송림항. 여러 대의 대형 선박이 석탄을 싣고 있다. 구글어스.      미국의 국제 다국어 방송 "미국의 소리"(VOA)  뉴스에 따르면 한국정부가 자국 해운업계에 중고 선박 거래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 가운데 최소 7척의 한국 선박이 최근 3년 사이 북한 깃발을 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임 문재인 정부 때 횡행하던 북한의 한국 중고 선박 구매 행위가 윤석열 정부에서 근절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함지하 기자가 뉴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북한은 2019년과 2021년 사이 한국 소유 중고 선박을 집중적으로 매입했습니다. 중국 혹은 홍콩의 위장회사가 한국 사업자와 매매 계약을 체결하는 형식을 취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북한 깃발을 단 한..

관리자
날짜 08-25
25

  미한일 등 중국에 ‘대북제재 이행 촉구’ 서한… “중국 영해 ‘석유 밀수’ 차단해야” 압박! [ 기사입력: 2023. 8.24]   미국과 한국, 일본 등 10개국은 지난 13일 북한의 ICBM 발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열린 안보리 회의 종료 이후 장외에서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거듭 규탄했다.    미국의 국제 다국어방송  (VOA) 이 지난 7월 25일 전한데 따르면 최근  7월 21일 미국과 한국, 일본 등이 중국의 행동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이것은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계속 발사하고 있지만 유엔 안보리 차원의 대응 조치는 무산되는 상황에 대한 유엔회원국들의 극도의 불만을 표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행동에서 3국은 중국 관할 지역에서 벌어지는 대북 석유 밀수를 조사하고 차단하라고 압박했습니다. 박형주기자의 보도로 전해진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

관리자
날짜 08-24
24

   호주 호위함, 지난달 말 ‘북한 불법환적 감시’ 시작…  2018년 이후 9번째 감시 및 봉쇄 작전 전개 [기사입력: 2023. 8.22]   호주 해군 호위함 '안작(HMAS ANZAC)'.   미국의 국제방송 "미국의 소리" (VOA)  조상진기자의 보도에 따르면 호주가 최근 대북제재 단속을 위해 한반도 인근 해역에 호위함을 배치했습니다. 호주는 앞서 지난 2월 말에도 공군 해상 초계기를 파견해 북한의 제재 회피에 대한 감시 활동에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호주 왕립 해군 호위함 안작함(HMAS ANZAC)이 지난달 말 일본 인근 해역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UNSCR)에 의해 금지된 북한 국적 선박과의 선박 간 환적을 포함한 불법 해상 활동에 대한 감시를 시작했습니다. [일본 외무성] “In late May, Royal Australian Navy frigate HMAS ANZAC began monito..

관리자
날짜 08-21
23

  캐나다 “북한 불법 해상활동 계속 감시할 것”… "네온 작전" 돌입 [기사입력 : 2023. 8.21]       미국의 국제방송인 "미국의 소리"(VOA)에 의하면 캐다다군이 북한의 불법 해상활동 감시와 제압을 위한 유엔활동에 참여하기 위하여 "네온 작전"에 돌입한  소식을 박동정기사의 취재로 전했습니다. 캐나다 국방부가 북한의 해상 불법 활동을 감시하는 작전을 지속할 것이라는 의지를 거듭 밝혔습니다. 캐나다 국방부 공보실은 13일 VOA의 관련 질의에 캐나다의 대북제재 감시 활동인 ‘네온작전’의 취지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캐나다 국방부] “Canada will periodically deploy military ships, aircraft, and personnel to conduct surveillance operations to identify suspected maritime sanctions e..

관리자
날짜 08-21
22

  미 국무부, 북한의 잇단 중국 선박 매입에 "각국 유엔 결의 이행해야"... 전문가들 "선박과 관련 업계 제재" 한 목소리 [ 기사입력:  2023. 8.11]      미국의 소리 방송 (VOA) 은 지난 6월 9일 함지하기자의 기사를 통하여 최근 북한이 유엔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최근 중국 중고 선박을 잇따라 구매하는 것과 관련해 미 국무부가 각국의 안보리 결의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VOA에 견해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해당 선박과 관련 업계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고 합니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7일 “미국은 유엔 제재 위반에 대한 모든 보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 대변인] “We take all reports of violations of UN sanctions seriously. The United States provides regular briefi..

관리자
날짜 08-11
21

북한, 中 중고 선박 올해 20척 '불법매입'… "안보리 결의 위반"  [기사입력:  2023. 8.4]     ▲ 일본 외무성이 방위성으로부터 입수해 지난 2020년 2월 7일 공개한 불법환적 의심 북한 선박 천마산호와 국적 불명의 '명파5' 모습. (출처=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뉴시스 자료사진 북한이 선박 매매와 취득 과정의 복잡성을 악용해 올해에만 20척에 달하는 중국 선박을 중고로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선적 선박을 북한에 양도하거나 판매하는 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다.   실시간 선박 추적 웹사이트인 '마린트래픽'(MarineTraffic)에 따르면, 북한 선박 '제일봉1호(Je Il Bong 1)'가 한반도 시간 1일 오후 8시쯤 중국 칭다오 남단 해상에 등장해 서남쪽 롄윈강 방향으로 이동했다고 2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전했다. 중국 선적의 '저싱항 95..

관리자
날짜 08-04
20

  주한 미 해군 “이스턴 엔데버 23’ 실시…해상 차단 능력 향상”  [기사입력 : 2023. 8.2]   지난 2018년 7월 일본 지바현 보소반도 남쪽 해상에서 실시된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 구상, PSI 훈련에서 미 해안경비대 요원들이 모의 의심 선박을 수색하고 있다.     주한 미 해군은 미국과 한국, 일본, 호주 등이 최근 실시한 해상훈련으로 연합군 해상 차단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훈련을 많이 할수록 역량이 강화될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미국의 다국어 공영방송인 "미국의 소리"(VOA) 의 뉴스로 전해드립니다. 주한미해군사령부는 지난달 31일 실시된 ‘이스턴 엔데버 23’이 연합군 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주한 미 해군 사령부 공보실] “Eastern Endeavor 23 is providing the ROK along with the U.S., Jap..

관리자
날짜 08-02
19

북한, 중국 중고 선박 2척 추가 구매 정황... 올해만 10척   [기사입력: 2023. 5. 30 ]     북한이 중국에서 중고 선박을 추가로 구매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올해에만 10척의 선박이 중국에서 북한으로 깃발을 바꿔 달았습니다. 미국의 소리 방송 (VOA) 뉴스로 전해드립니다. 새롭게 북한 깃발을 단 선박은 모란봉 7호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통합해운정보시스템(GISIS) 자료에 따르면 최근까지 중국 선적의 화샹(Hua Xiang) 669호였던 이 선박은 2023년 5월 선적과 이름을 각각 북한과 모란봉7호로 등록했습니다. 중량톤수 2천988t의 중소형 화물선인 모란봉7호는 2008년에 건조된 선박입니다. 건조 첫해부터 줄곧 중국 선적의 화샹669호로 운항돼 왔지만 이달 돌연 북한 선적의 모란봉7호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모란봉7호를 IMO에 등록한 주체는 북한 평양 모란봉구역 소재 ‘모란봉 쉬핑..

관리자
날짜 08-01
18

    북한, 중국 중고 선박 추가 구매 정황...올해만 8척 북한 깃발 달아  [ 기사작성 : 2023. 5. 3]    한 때 한국의 ‘대호 선라이즈’호와 ‘우정’호였던 북한 선박 '신평5호'가 지난해 4월 북한 남포항 유류시설 부두에 정박했다. 사진 출처 = 유엔 전문가패널 보고서.    북한이 또다시 중국에서 중고 선박을 구매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유엔 제재에도 불구하고 올해만 벌써 8척의 선박이 중국에서 북한으로 선적이 변경됐습니다.  VOA 뉴스로 전해드립니다 새롭게 북한 선적을 취득한 선박은 ‘송님5(Song Nim 5)’호입니다. VOA가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통합해운정보시스템(GISIS)을 조회한 결과 최근까지 중국 깃발의 ‘왕하오1’호였던 이 선박은 2023년 5월 선적과 이름을 각각 북한과 송님5호로 등록했습니다. 송님 5호는 중량톤수 2천972t..

관리자
날짜 08-01
17

     미국과 한국, 일본  지속적인 해상차단훈련...북한 불법 환적, WMD 운송 겨냥         미국의 다국어 공영방송 "미국의 소리" (VOA) 에 따르면 미국과 한국, 일본 등이  제주도 남방 공해상에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확산과 선박 간 불법 환적을 막기 위한 해상차단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전하규 한국 국방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5월 말 한국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확산방지구상(PSI) 고위급회의 계기에 미한일 외에도 다수 국가와 연합으로 해상차단훈련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군 주관으로 이뤄질 이번 훈련에는 미국과 일본의 참여가 사실상 결정됐고, 호주 등 다른 나라들도 함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PSI는 핵과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와 운반 수단, 관련 물품의 불법 확산 방지를 위해 2003년 ..

관리자
날짜 08-01
16

  북한 환적 정황, 올 4개월 벌써 지난해 1년치...석탄∙유류 반출입 움직임도 증가세      "미국의 소리"(VOA) 2023.4.23일 방송에 따르면  북한 서해상에서 또다시 불법 환적 의심 사례가 발견됐습니다. 올해 들어 불과 4개월 만에 지난 한 해 전체 수치와 맞먹는 36건을 채웠습니다. 더욱 활발해진 환적과 연계된 듯 남포항에선 석탄과 유류 반출입 움직임도 덩달아 늘었다고 합니다.  함지하 기자의 보도로 전해졌습니다. 19일 북한 서해 초도 해상에 선박 2척이 나란히 붙어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플래닛 랩스(Planet Labs)’ 위성사진에서 확인된 길이 100m와 45m의 선박은 북한 초도 북쪽 약 8km 떨어진 지점에서 선체를 바짝 붙이고 있습니다. 이중 길이가 긴 선박은 2개로 나누어진 적재함을 개방한 상태입니다. 바다 한 가운데에서 적재함을 활짝 열고 더 작은 선박과 물품을 주..

관리자
날짜 07-27
15

   미 국무부 "다국적 협력체 통해 북한 제재 회피 저지" 공언!!! 프랑스 해군 구축함 '프페리알'호가 촬영한 불법 환적 의심 활동 사진. "미국의 소리" (VOA) 2023.4.19  방송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다국적 협력체제를 통해 북한의 해상 제재 회피를 실질적으로 저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캐나다와 뉴질랜드도 북한의 선박 간 환적 단속 자료를 유엔에 보고해 외교적 조치를 취하도록 돕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로 전합니다. 미 국무부는 다국적 협력체제인 ‘태평양 안보 해양 교류(PSMX)’를 통해 해상 선박 간 환적 등 북한의 유엔 제재 회피를 막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 “The PSMX prevents the DPRK from skirting UN sanctions by identifying smuggling ships. The PSMX partners identify, track, and re..

관리자
날짜 07-27
14

 미국과 한국, 일본 등 10개국은 북한의 ICBM 발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 13일 열린 안보리 회의 종료 이후 장외에서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거듭 규탄했다.     VOA (미국의 소리방송> 2023년 7월 26일 방송에 따르면   미국과 한국, 유럽연합 등이 최근 북한의 석유 밀수와 관련해 중국에 서한을 보낸 것은 대중 경고 차원이라고 전문가들은 해석했습니다. 중국에 대한 압박과 함께 유인책을 병행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박형주 기자가 보도로 전해드립니다. 닐 와츠 전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 위원은 25일 VOA와 전화통화에서 미국 등이 중국에 서한을 보낸 것과 관련해 "중국을 압박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닐 와츠 전 위원] "they are trying to attempt to exert pressure by a collective of..

관리자
날짜 07-26
13

         [ 기자가 본 북한인권]             탈북지식단체 북한불법해상환적 신고사이트 운영      일본 당국이 밝힌 북한 선박 환적 장면.     <탈북기자가 본 인권> 진행에 정영입니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자금줄로 이용되는 불법 외화벌이 활동을 감시하기 위해 유엔 등 국제사회가 눈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남한의 탈북지식인단체가 해상에서 이뤄지고 있는 북한의 불법 환적, 즉 몰래 선박과 선박을 맞붙이고 유엔이 금지시킨 물자를 거래하는 행위를 신고받는 “북한불법해상환적 신고센터”를 열었습니다. 이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로부터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대표님, 먼..

관리자
날짜 07-26
Copyright 2023. All Rights Reserved by (사) NK지식인연대